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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에는 3가지 빈 주입을 제공한다.
필드 주입, 수정자 주입, 생성자 주입이다.
대부분 스프링을 한다면, 알고 있는 내용일 것이다. 하지만 조금 더 알아 보자.
생성자 주입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
필드 주입
장점
- 사용하기 가장 편하다.
단점
순환 참조를 컴파일 타임에 알 수 없다.(스프링 부트 2.5이하)
- 런타임에 로직 호출 시에 알 수 있다. 컴파일 시점에는 각자 주입만할 뿐
누가 자신을 사용하고 있는지는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. - 하지만 2.6이상 부터는 이를 개선하여 컴파일 타임에 알 수 있다.
- 런타임에 로직 호출 시에 알 수 있다. 컴파일 시점에는 각자 주입만할 뿐
객체를 바꿀 수 없다. 즉, 테스트 할 때 불편하다.
수정자 주입
- 장점
- 객체를 바꿀 수 있다. 즉, 테스트 할 때 편하다.
- 단점
- 순환 참조를 컴파일 타임에 알 수 없다.(스프링 부트 2.5이하)
- 런타임에 로직 호출 시에 알 수 있다. 컴파일 시점에는 각자 주입만할 뿐
누가 자신을 사용하고 있는지는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. - 하지만 2.6이상 부터는 이를 개선하여 컴파일 타임에 알 수 있다.
- 런타임에 로직 호출 시에 알 수 있다. 컴파일 시점에는 각자 주입만할 뿐
- final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중간에 객체를 바꿀 수 있는 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다.
캡슐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.
- 순환 참조를 컴파일 타임에 알 수 없다.(스프링 부트 2.5이하)
필드 주입과 수정자 주입의 공통적인 단점을 보면, 순환 참조이다.
순환 참조를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StackOverflowError
가 발생하게 된다.
하지만, 스프링 부트 2.6이상 이거나 생성자 주입을 사용하면 애초에 방지할 수 있다.
만약 순환 참조를 허용하려면 spring.main.allow-circular-references=true
로 옵션을 주면된다.
하지만, 서로 의존하고 있어도 순환 참조가 발생하는 로직을 만들지 않으면 된다.
그래도 실수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옵션을 true로 바꾸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.
최대한 한 방향으로만 의존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.
생성자 주입
모든 단점을 개선한 것이다.
- 장점
- 객체를 변경할 수 있다. 즉, 테스트할 때 편하다.
- 버전 상관없이 컴파일 시점에 순화 참조를 알 수 있다.
빈 주입을 위해서는 주입받는 빈도 이미 생성이 완료되어야 하기 때문이다. - final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입을 강제할 수 있고, 리플렉션 같은 공격으로 재할당도 불가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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